로얄코펜하겐 공식 온라인몰 | Royal Copenhagen

762번의 붓질


자기는 30여 명의 장인의 손을 거쳐야 완성됩니다.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로얄 코펜하겐의 컵이나 접시는 자기 점토를 이용해 몰딩, 페인팅, 굽기, 유약 처리 및 포장에 이르기까지 30여 명의 장인의 손길을 거쳐 완성된 것입니다. 지금부터 이 모든 공정에 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눈을 감고, 분필처럼 하얀 자기 점토의 냄새를 떠올려보세요. 240여 년간 이어져 온 장인정신과 전통을 바탕으로 한 장인들의 숭고한 자기 제작술을 감상하러 로얄 코펜하겐 공장으로 떠나는 상상 속 여행을 시작해볼까요?


디자인


새로운 로얄 코펜하겐 제품을 위한 아이디어는 다양한 부분에서 영감을 받습니다. 때로는 수백 년간 특유의 진화 과정을 거친 유산과도 같은 디자인에 영감을 받기도 합니다. 제품 구상에서 마지막 장식에 이르는 개발 과정 전체에 걸쳐 디자이너와 아티스트의 독창적인 협업을 통해 새로운 생명의 숨결이 제품에 담기게 됩니다. 또한, 하나의 아이디어를 구현해내는 과정에서 로얄 코펜하겐의 제품들은 테스트를 거치게 되며, 이 과정에서 많은 제품이 결실을 보지 못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보는 제품은 최고의 장인정신을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상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디자이너/아티스트가 아이디어의 샘플이나 도안을 만들어 제출합니다. 그러면, 긴 제작 과정의 첫 단계가 시작됩니다.

구체화
컴퓨터상에서 이 도안을 3D 모델로 제작하고, 3D 프린터를 사용해 원형을 출력합니다. 하루 정도 소요되는 이 프린팅 과정은 형태가 구체화될 때까지 매우 얇은 자기 점토를 여러 겹으로 쌓아 만듭니다.

원형의 완성
다음 단계로 섬세한 수작업 과정에 들어가게 됩니다. 원형 제작자는 불규칙한 표면과 잘못된 부분을 다듬어 완벽한 원형을 만듭니다. 이 과정은 경험이 매우 풍부하고 전문적인 제작자에게도 최대 한 달의 시간이 소요되는, 매우 정교한 작업을 요구합니다. 작은 디테일, 물결무늬, 플루트 모두가 인내와 꾸준한 수작업을 필요로 합니다.

오리지널 모델
오리지널 몰드는 컴퓨터로 제어하는 밀링머신을 사용해 원형을 토대로 제작되며, 3일 정도 소요됩니다.

액체 점토
액체 상태의 자기 점토를 건조된 몰드에 조심스럽게 부으면, 수분을 흡수해 단단한 틀만을 남겨놓게 됩니다. 이 단단해진 틀이 어느 정도 두께가 되면 여분의 자기 점토는 몰드 밖으로 부어버립니다.

새롭게 몰딩 된 제품
새로 제작되는 아이템은 몰드에서 분리해 연결 부분과 가장자리를 깔끔하고 매끄럽게 다듬어줍니다.

마무리 손질
이렇게 완성된 자기는 여전히 수분을 머금고 있기 때문에 손잡이와 장식을 이용해 다듬기 좋습니다. 이때, 자기를 건조하여 굽기 전에 이러한 디테일한 작업을 위해 정확하고 안정적인 수작업이 필요합니다.


신중한 마무리


시그니처 블루
로얄 코펜하겐의 시그니처 코발트 블루 컬러는 고온에서도 견딜 수 있으므로 마지막 유약처리 및 굽기 전에 바릅니다. 이 과정은 컬러와 제품을 더욱 견고하게 만들며, 설거지 등과 같은 자극에도 견딜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페인팅
초벌구이가 끝나면, 구멍이 많고 수분을 흡수하기 쉬운 표면으로 인해 매우 약하고 파손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바로 이 상태에서 페인터는 페인팅 작업에 착수하게 됩니다. 소의 귓털이나 순록의 배 부분의 털로 만든 매우 섬세한 브러쉬를 사용해 아주 신중하고 공들여 로얄 코펜하겐의 장인정신을 보여주는 선, 꽃, 패턴을 그려 넣습니다.

유약처리
페인팅이 끝나면, 묽고 밝은 블루 컬러의 유약을 바르게 됩니다. 자기 점토와 반응하여 로얄 코펜하겐 자기 제품의 아름다움과 구조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얇고 반짝이는 층을 만들어내는 것이 바로 이 유약입니다.

굽기
거의 1,375도에 가까운 고온에서 제품을 구우면 원래 크기의 약 14% 정도로 줄어들게 됩니다. 많은 제품이 이 마지막 굽기 단계에서 폐기되는데, 5개당 1개꼴로 버려지게 됩니다.

최종 제품
아주 기나긴 과정을 거쳐 마침내 제품이 완성됩니다. 제작 과정은 불과 몇 달에 지나지 않지만, 240여 년간 로얄 코펜하겐에서 진화를 거듭해 온 장인정신이 담겨 있습니다. 그렇기에 로얄 코펜하겐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덴마크의 역사, 기술 그리고 디자인을 구매하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으신가요?


놀라운 재료와 복잡한 생산 과정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다음을 확인하세요:
자기의 모든 것

사랑과 열정으로 세워지다

헤리티지

패턴 no. 1 - 지금까지의 이야기

패턴

핸드페인팅의 예술적 가치

우리의 열정

장인의 마크

마크와 백스탬프